※근대 디자인의 역사
●미술 공예 운동 ( 윌리엄 모리스 )
- 기계화, 대량생산으로 인한 제품의 품질저하에 반대하여 일어난 수공예 부흥 운동
- 아르누보 운동의 기반이 되었음
●아르누보 ( 알폰스 무하 = 알퐁스 뮈샤 )
- 유겐트 스틸이라고 함
- 새로운 예술이라는 의미
- 식물을 모티브로 한 곡선과 추상형식을 사용
●독일공작연맹 ( 헤르만 무테지우스 )
- 기능주의 운동
- 제품의 질적 향상과 규격화
●큐비즘 ( 피카소, 브라크 )
- 실물을 입방체적으로 표현한 입체파 예술
- 세잔의 자연해석(구, 원통, 원뿔 )이 동기가 되었음
- 구성주의에 여향을 미침
●구성주의 ( 타틀린 )
- 러시아의 추상주의 예술 운동
- 공간의 조형 중시
- 금속, 유리 등의 공업재료와 기하학적이고 기계적인 형태 이용
●데 스틸 ( 되스부르크, 몬드리안 )
- 기하학적 단순화된 평면 구성에 중점을 둔 신조형주의 운동
- 바우하우스의 조형 사상에 영향을 주었음
●바우하우스 ( 월터 = 발터 그로피우스 )
- 예술과 공학 기술의 통합
- 현대 디자인의 이정표 정립
●아르데코 ( 룰만, 브란트 )
- 1925년 파리의 장식예술박람회에서 시작된 명칭
- 반복되는 패턴과 기하학적 문양을 활용 하였다.
※현대 디자인의 역사
●초현실주의 ( 미로, 달리 )
- 무의식의 발현을 목표로 하는 예술
- 인간의 상상력 해방, 잠재의식에 의한 상상 세계를 표현
●추상표현주의 ( 뉴먼, 플락 )
- 지적인 질서, 내면의 철학적 성찰을 나타냄
- 선, 형, 색채 등을 이용한 자유로운 표현
●팝 아트 ( 해밀턴 )
- 같은 대상을 반복하는 기법
- 매스미디어, 대중문화를 예술의 소재로 활용
●옵 아트 ( 바자렐리 )
- 색채의 장력, 기하학 형태의 조직적 배열로 표현
- 시각적 착각을 다룬다.
●미니멀 아트 ( 저드, 모리스 )
- 최소한의 예술 경향
- 표현의 최소화
●반디자인 운동 ( 멘디니, 소트사스)
- 디자인의 표준화, 기능화에 반발
- 디자인 그 자체를 무시하는 예술 경향이 존재
※기타 디자인 경향
절대 주의 | 기하학적 추상주의로 쉬프레마티슴이라고 함 |
미래주의 | 기계와 물질 문명의 과속력의 미를 찬미한 전위 예술 운동 |
다다이즘 | 1차 대전이 끝날 무렵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현존하는 예술 형식을 부정 |
멤피스(Memphis) 그룹 | 이탈리아의 급진적 디자인 운동과 관련된 디자인 그룹 |
※사회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변환
농경 사회 | 생활 수공예 | 의식주를 위한 수공예 |
산업 사회 | 디자인의 태동 | 기계를 통한 대량 생산 |
후기 산업 사회 | 디자인의 성장 | 공업 발달 |
정보화 사회 | 디자인의 성숙 | 기술 첨단화, 즐기는 개념의 디자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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